한국유니온제약, 3년만에 흑자…감기약·신공장 효과
2023.03.08
300억원이 투입된 신공장은 향후 실적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이다. 회사는 올해 1000억원 케파를 가진 신공장 가동률을 10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국유니온제약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13억원으로 전년(-106억원) 대비 흑자전환 됐다고 8일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해도 영업손실 19억원을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4분기 3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올렸다는 소리다.
같은 기간 매출액(483억→613억원)도 26.9% 늘었다. 첫 600억원 돌파다. 기존에는 2018년 547억원이 최대였다.
호실적은 코로나 특수로 주력 제품인 항생제류 및 감기약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항생제류는 지난해 3분기까지만 127억원(제품, 상품 합계)으로 전년(133억원)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회사는 지난해 4분기 당시 코로나 증상 완화에 처방되는 감기약(해열진통제 및 진해거담제)은 현재 재고를 쌓아둘 여력이 없는 상태며 제품을 생산하는 즉시 모두 출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300억원 투입 신공장 효과
신공장 가동률 정상화도 호실적을 견인했다.
약 300억원을 투자한 문막 2공장은 주사제 2개 라인(연 3000만 앰플), 고형제 1개 라인(연 5억정)으로 기존 1공장 대비 2.5배 수준의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2021년 하반기 GMP 인증을 완료하고 지난해부터 가동률을 높이고 있다. 2공장 풀가동 시 매출 1000억원 이상이 새로 발생할 수 있다. 공장 가동률은 올해 100% 가동이 목표다.
신공장 효과로 CMO 매출도 늘고 있다. 지난해 3분기까지 25억원으로 이미 전년(13억원)을 두배 가량 넘어섰다.
향후 동력도 마련한 상태다. 회사는 지난해 말 에피나코나졸 특허기술에 대한 통상실시권을 한미약품과 계약하고 항진균 외용제(바르는 손발톱무좀 치료제)사업에 뛰어들었다.
국내 항진균 외용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400억원이다. 에피나코나졸 제제는 전량 수입해 판매하는 시장이다.
한국유니온제약 관계자는 "회사의 항진균 외용제 제품이 진출하면 국산 제품으로의 대체 효과가 상당할 것이다. 한미약품과 협업해 CMO 부문 매출이 성장도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국내서 에피나코나졸 성분의 항진균제로 바르는 손발톱무좀 치료제는 주블리아가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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